• 윤리강령Code of Ethics

한국교정상담심리학회 윤리강령

 

전문

 

한국교정상담심리학회는 회원들이 모든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하여 전 생애를 통한 인간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조력하며, 사회 공동선과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헌신한다. 학회 회원들은 다양성을 인정하고, 사람들의 가치, 존엄, 가능성 그리고 그들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 속에서 그들이 독특함을 지니고 있음을 지지하는 역사적, 비교문화적 입장을 취한다. 또한 회원들은 내담자의 복지를 보장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어떠한 여건에서도 개인이 부당하게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본 학회에서 인증한 교정전문상담사는 이러한 사명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전문가로서의 품위와 능력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교정전문상담사는 전문적 상담활동에 있어 내담자의 복지를 최우선으로 하며, 사회 공동선의 달성과 가치창조에 최선을 다한다. 이를 위해 본 학회에서 인증한 교정전문상담사는 다음과 같은 윤리강령을 숙지하고 준수할 것을 다짐한다.

 

 

1. 교정전문 상담가로의 태도

 

1. 전문적 능력

 

교정전문상담사(이하 상담자)는 상담에 대한 이론적 지식, 전문적 실습, 교수, 상담활동, 연구를 통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상담자는 교육, 훈련, 수련감독 받은 경험, 전문가 자격증, 적절한 전문적 경험 등에 바탕을 둔 자신의 역량 범위 내에서만 상담을 실시한다. 상담자는 개인적 역량의 범위 내에서 차별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상담을 하며, 개방적이고, 정직한 의사소통을 추구한다.

상담자는 자신의 능력 및 기법의 한계를 인식하고, 전문적 기준에 위배되는 활동을 하지 않는다. 만일, 자신의 개인 문제 및 능력의 한계 때문에 도움을 주지 못하리라고 판단될 경우에는 내담자에게 동의를 구한 후, 다른 동료 전문가 및 관련 기관에 의뢰한다.

상담자는 자신의 정서적, 신체적, 정신적, 영적인 안녕을 유지하고 증진하기 위해 자신을 돌보는 활동에 참여함으로 전문적 책임을 다 한다. 상담자는 적극적으로 상담과 관련된 조직에 관심을 가지고 삶의 질을 향상하며 사회변화가 촉진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상담자는 해결하기 어려운 윤리적 갈등에 처했을 때, 윤리원칙, 윤리 기준, 가치들을 어떤 방식으로 적용할 것인지에 관하여 철학적 가치를 탐지하면서도 한국적 상황을 고려하여 신뢰할 만한 의사결정 모델과 그 적용에 친숙해져야 한다.

윤리적 의사결정 절차와 상황적 맥락에 대한 평가를 통해 상담자는 내담자가 성장하고 발전하는 역량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돕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를 돕기 위해 최신의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정보를 획득하고 숙지하여야 한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기술에 대한 역량을 유지하고, 새로운 절차에 개방적이고, 현장에서 접하고 있는 다양하고 특별한 최신의 상담방법론과 경향을 파악한다.

상담자는 언제나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효율성에 대한 자기반성 및 자기평가가 있어야 하며, 필요한 경우 자신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지도감독을 받아야 한다.

 

2. 성실성

 

상담자는 자신에 대해 보다 성찰적인 태도로 자신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자신의 가치관이나 신념 등의 개인적 요인들이 상담에 미칠 영향을 인식하고 내담자에게 개방적인 태도를 취해야 한다.

상담자는 윤리적 책임이나 전문적 상담 실시에 대해 의문이 생길 때 다른 상담자나 관련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구하는 절차를 따른다.

상담자는 자신의 질병, 사고, 이동, 자격박탈 또는 내담자의 질병, 사고, 이동 등과 같은 요인에 의해 상담이 중단될 경우, 이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상담자는 자신의 개인적인 이득을 위해 상담자의 권위와 전문직으로서의 품위를 훼손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상담자는 자신의 능력 한계나 개인적인 문제로 내담자를 적절하게 도와줄 수 없을 때에는 상담을 시작해서는 안 되며, 내담자에게 동의를 구한 후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등의 적절한 방법으로 내담자를 돕는다.

상담자는 나이, 문화, 장애, 민족, 인종, 종교, , 성 정체성, 성적 지향, 결혼 상태, 동거, 언어 방식, 사회경제적 지위 또는 법으로 금지한 어떤 원칙으로 차별하는 것을 묵과하거나 관여하지 않는다.

상담자는 내담자, 피고용자, 수련자, 학생 또는 연구 참여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방식으로 차별대우 하지 않는다.

 

3. 자격 증명서

 

상담자는 오로지 전문적인 자격을 실제로 가지고 있는 것에 한해서 주장하며,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자격에 대해 잘못 표시한 것을 알게 되는 경우 수정한다.

상담자는 유급으로 일한 경험과 자원봉사로 일한 경험을 분명하게 구분하고, 정확하게 지속적으로 교육받은 것과 특수하게 훈련받은 것을 기술한다.

상담자는 현재 그리고 완료한 자격증 또는 증명서만 주장한다.

상담자는 획득한 학위와 명예상의 학위를 분명히 구분한다.

상담자는 분명하게 자신의 전문가에 대한 수준을 구분해야 한다.

 

 

2. 사회적 책임

 

4. 사회관계

 

상담자는 사회윤리 및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의 도덕적 기준을 존중하며, 사회공익과 자신이 종사하는 전문직의 올바른 이익을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재정 상태를 고려하여 상담료를 적정 수준으로 정하여야 한다. 정해진 상담료가 내담자의 재정 상태에 비추어 적정 수준을 벗어날 경우에는, 가능한 비용으로 적합한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내담자를 돕는다.

상담자는 비록 경제적으로 이득이 되지 않는 경우라 할지라도 전문적 상담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공동체에 도움을 주어 가치를 창조할 수 있어야 한다.

교정전문상담사 되기 위해 수련하는 회원에게는 상담료나 교육 연수비의 책정에 있어 특별한 배려를 할 수 있다.

상급의 상담자는 수련생에게 필요한 훈련과 지도 감독을 제공하고, 수련생이 이 과정을 책임 있고 유능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5. 홍보

 

대중들에게 자신을 소개할 때, 상담자는 위조하거나, 현혹시키거나, 속이거나, 사기를 치지 않도록 정확한 방식으로 자신의 자격을 밝힌다.

상담기관 운영자는 상담기관을 홍보하고자 할 때 일반인들에게 해당 상담기관의 전문적 활동, 상담 분야, 관련 자격 등을 정확하게 알려주어야 한다.

상담자는 자신이 고용된 지위나 기관과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을 이용하여, 자신의 사설 상담을 위한 내담자수련자 등을 모집하거나 획득하지 않는다.

자신의 전문성과 관련된 상품을 개발하거나 워크숍이나 훈련 행사를 개최하는 상담자는 이 상품과 행사에 관련된 홍보가 정확하고 소비자들이 충분히 정보를 접한 후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한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

상담자는 상담, 교육, 훈련, 수련감독 관계를 자신의 상품이나 훈련 행사를 판촉하기 위해 속이거나, 거절하지 못할 수 있는 개인에게 부당한 위압을 가하는 방식으로 이용하지 않는다. 다만, 상담 교육자들이 수업 목적으로 집필한 교재를 채택할 수는 있다.

 

6. 공적 책무

 

성적 위협 : 상담자는 성적 위협에 관여하거나 묵과하지 않는다. 성적 위협은 성적 유인, 신체적 접근 또는 성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전문적인 행위나 역할과 연관되어 일어나는 행위이다.

제삼자에게 보고 : 상담자는 법원, 검찰, 경찰, 건강보험회사, 평가 보고서를 받는 사람 등 적절한 제삼자에게 전문적인 활동과 판단을 정확하고, 정직하고, 객관적으로 보고한다.

미디어 발표 : 상담자가 대중 강의, 실연, 라디오나 TV 프로그램, 녹음된 테이프, 테크놀로지에 기반을 둔 장비, 인쇄된 논문, 우편물 또는 다른 미디어 수단을 이용하여 충고나 의견을 제시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확실하도록 사전에 주의를 기울인다.

1. 자신의 진술이 한국교정상담심리학회 윤리강령과 일치한다.

2. 자신의 진술이 교정상담 전문 이론과 실제에 근거한 것이다.

3. 정보의 수혜자들로 하여금 전문적인 상담 관계가 이미 설정된 것처럼 여기게 해서는 안 된다.

타인착취 : 상담자는 전문적인 관계로 다른 사람을 착취하지 않는다.

개인적인 공적 진술 : 공적인 상황에서 개인적인 진술을 할 때, 상담자는 다른 모든 상담자나 전문가 집단의 입장에서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관점에서 말한다는 것을 명확하게 해 준다.

 

7. 다른 전문가들과의 관계

 

상담자는 상호 합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타 전문가로부터 도움을 받고 있는 내담자를 대상으로 상담을 하지 않는다. 다만, 공동으로 도움을 줄 경우에는 타 전문가와의 관계와 조건에 관하여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상담자는 자신의 상담 접근 방식과 차이가 있는 다른 전문가의 접근 방식을 존중하며. 상담자는 함께 근무하는 다른 전문가 집단의 전통과 관례를 존중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가장 잘 서비스하기 위해 다른 학문 분야의 동료들과 학문적 관계를 만들고 강화한다.

상담자는 동료와의 상호작용 질이 내담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여 인접분야의 필요한 동료들에 대해 알기 위해 노력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동료들과의 긍정적인 작업관계와 의사소통 시스템을 발전시킨다.

상담자가 법, 기관 정책, 또는 특별한 상황에 의해 법적 또는 행정적 소송에서 한 가지 이상의 역할 수행을 요청받게 되면, 동료들과 함께 역할 기대와 비밀보장의 한계를 명확하게 한다.

시설이나 기관에의 고용을 수락한다는 것은 상담자가 그 시설이나 기관의 전반적인 정책이나 원칙에 동의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상담자는 고용자와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기관 정책을 변경하는 것이 허용되는 수용 가능한 관리 기준에 대해 합의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8. 자문

 

상담자는 자문 서비스를 제공할 때에는 자신이 적합한 자원과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도록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상담자는 요청이 있거나 필요한 경우에는 적절한 의뢰자원을 제공한다.

자문을 제공하는 경우 상담자는 피자문자와 함께 문제의 정의, 변화의 목표, 선택한 개입의 예상되는 결과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자문 관계는 피자문자의 적응력과 자기 주도적 성장을 지속적으로 장려하고 계발하는 것이다.

자문을 제공할 경우, 상담자는 서면이나 구두로 상담자와 피자문자의 권리와 책임에 대해 개관해 줄 의무가 있다. 상담자는 명확하고 이해 가능한 언어로 제공될 서비스의 목적, 비용, 잠재적인 위험과 이익, 비밀보장의 한계에 대해 알린다.

피자문자와 함께 작업하는 데 있어 상담자는 문제에 대한 명확한 정의, 변화의 목표, 피자문자의 요구에 문화적으로 맞으면서도 적합한 개입의 예상되는 결과를 개발하도록 한다.

 

 

3. 정보의 보호

 

9. 비밀보장

 

상담자는 내담자의 동의 없이 또는 충분한 법적, 윤리적 정당성 없이 상담을 통해 알게 된 내담자에 관한 개인정보를 공개해서는 안 되며, 내담자의 사생활과 비밀유지에 대한 내담자의 권리를 최대한 존중해야 할 의무가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 또는 내담자의 법정대리인에게 비밀보장의 예외와 한계에 대해 설명해야 한다.

상담자는 제3장 제15조 비밀보장의 한계를 제외하고는, 내담자의 서면 동의 없이는 제삼의 개인이나 단체에게 상담기록을 공개하거나 전달해서는 안 된다.

 

10. 상담 종사자와의 비밀보장

 

하급자 : 상담자는 내담자의 사생활과 비밀이 피고용인, 수련자, 학생, 보조원, 자원봉사자 등에 의해서도 유지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한다.

상담 팀 : 내담자 상담에 상담 팀에 의한 지속적인 검토와 참여가 포함되어 있으면, 내담자에게 팀의 존재와 구성, 공유하는 정보, 그런 정보를 공유하는 목적에 대해 알린다.

비밀보장 환경 : 상담자는 내담자의 사생활이 상당한 정도로 보장이 되는 환경에서만 비밀정보에 대해 의논한다.

비밀정보 전송 : 상담자는 컴퓨터, 이메일, 팩시밀리, 전화, 음성메일, 자동응답기 그리고 다른 전자 또는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사용해 정보를 전송할 때는 비밀이 유지될 수 있도록 사전에 주의를 기울인다.

사망한 내담자 : 상담자는 사망한 내담자의 비밀을 보호하고, 법적 요구나 학회의 윤리강령에 따른다.

 

11. 집단 및 가족 내에서의 비밀보장

 

집단 상담 : 집단 상담 시 상담자는 특정 집단을 시작할 때 비밀보장의 중요성과 한계를 명확하게 설명한다.

부부와 가족상담 : 부부와 가족 상담에서 상담자는 누가 '내담자'로 간주될 것인지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비밀보장에 대한 기대와 한계에 대해 논의한다.

각 개인의 비밀보장에 대한 권리와 그 비밀보장을 유지해야 할 의무와 관련해 동의 능력이 있는 참여한 모든 사람들로부터 상담자는 동의를 구하고 그 동의 사항을 문서에 기록한다.

 

12. 사전동의 능력이 결여된 피해자

 

내담자에 대한 책임 : 미성년 내담자나 사전동의 능력이 결여된 성인 내담자를 상담할 때, 상담자는 상담 관계에서 알게 된 정보에 대해 법, 윤리강령에 명시된 대로 비밀을 보장한다.

부모와 법적 보호자에 대한 책임 : 상담자는 부모 또는 법적 보호자에게 상담자의 역할과 상담 관계의 비밀스러운 성질에 대해 알린다.

상담자는 가족의 문화적 다양성에 대해 민감하며 법에 따른 그들 자녀들, 보호인의 복지에 대한 부모, 보호자의 고유 권리와 책임을 존중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최고로 서비스할 수 있도록 부모나 보호자와 함께 적절한 협력 관계를 형성한다.

비밀정보의 공개 : 미성년 내담자나 비밀정보 공개에 대한 자발적인 동의 능력이 결여된 성인 내담자를 상담할 때, 상담자는 부모나 보호자로부터 정보 공개 허락을 받는다. 그러한 경우,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해 수준에 맞게 알리고 내담자 비밀을 지키기 위해 문화적으로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13. 상담기록

 

기록의 비밀보장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내담자에 대한 상담기록 및 보관을 본 학회의 윤리강령 및 시행세칙에 따라 시행한다. 또한 상담기록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허가된 사람 이외에는 기록에 접근할 수 없도록 한다.

기록에 대한 허락 : 상담자는 전자 또는 다른 도구를 이용해 상담 회기를 기록하기 전에 내담자에게 동의를 구한다.

관찰에 대한 허락 : 상담자는 수련감독자, 교수단, 동료, 훈련 상황에 있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상담 회기를 관찰하거나, 상담 회기 축어록을 검토하거나 또는 상담 회기를 녹음한 것을 보게 될 때는 사전에 내담자 또는 대리인의 동의를 구한다.

내담자 접근 : 상담자는 내담자가 기록에 대한 열람이나 복사를 요구할 경우, 그 기록이 내담자에게 잘못 이해될 가능성이 없고 내담자에게 해가 되지 않으면 응하는 것이 원칙이다. 다만, 여러 명의 내담자를 상담하는 경우, 다른 내담자와 관련된 사적인 정보는 제외하고 열람하거나 복사하도록 한다.

기록에 대한 조력 : 내담자가 자신의 기록에 해석을 요청하면, 상담자는 상담 기록 해석에 대한 지원과 자문을 제공한다.

공개 또는 이전 : 상담자는 법적 제삼자에게 공개하거나 기록을 이전하는 것에 대해 내담자에게 허락을 받는다. 또한 상담 기록을 받은 사람이 기록의 비밀스러운 성질에 대해 민감한지 확인하는 절차를 밟는다.

종결 후 보관 및 파기 : 상담자는 상담 종결 이후에도 미래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기록을 보관하고 기록에 대한 규정에 의해서, 내담자 기록이나 다른 민감한 자료들을 파기한다. 또한 기록이 예술적인 성질을 가진 것이라면 상담자는 그 기록들 또는 문서들을 다루는 것과 관련하여 내담자의 동의를 얻는다.

합당한 사전 주의 : 상담자가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게 되는 일이나, 자격 박탈 또는 죽음 같은 사건이 있어도 내담자의 비밀이 보호되도록 사전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인다.

 

14. 자문

 

동의 : 자문자로서 활동할 때, 상담자는 관련된 모든 당사자들로부터 각 개인의 비밀보장을 받을 권리, 각 개인들이 비밀정보를 유지해야 하는 책임,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한 정보의 비밀보장 한계에 대해 동의를 구한다.

사생활 존중 : 자문 관계에서 획득한 정보는 그 사례와 직접적으로 관계가 있는 사람과의 전문적인 목적으로만 논의된다. 서면 또는 구두 보고에는 자문의 목적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자료만 나타내며, 내담자 신원을 보호하고 예상치 못하게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한다.

비밀정보 공개 : 동료를 자문할 때, 상담자는 사전에 동의를 얻었거나 공개를 피할 수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비밀 관계를 가지고 있는 내담자 또는 다른 사람 또는 기관의 신원 확인을 할 수 있는 비밀정보를 공개하지 않는다.

 

15. 비밀보장의 한계

 

상담자는 상담 시작 전이나 상담 과정 중 내담자에게 비밀 보장의 한계를 수시로 알리고 비밀 보장이 불이행되는 상황에 대해 주지시킨다.

상담자는 아래와 같은 내담자 개인 및 사회에 임박한 위험이 있다고 판단될 때 매우 신중히 고려 후에, 내담자에 관한 정보를 적정한 전문가, 본 학회 혹은 사회 당국에 제공하여야 한다.

1. 내담자가 자신이나 타인의 생명 혹은 사회의 안전을 위협하는 경우,

2. 내담자가 감염성이 있는 치명적인 질병이 있다는 확실한 정보를 가졌을 경우,

3. 내담자가 학대를 당하고 있는 경우

4. 내담자가 아동학대를 하는 경우

5. 법적으로 정보의 공개가 요구되는 경우

만약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상담이 여러 전문가로 구성된 집단에 의한 지속적인 관찰을 포함하고 있다면, 그러한 집단의 존재와 구성을 내담자에게 알릴 의무가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사적인 정보의 공개가 요구될 때 오직 기본적인 정보만을 공개한다. 더 많은 사항을 공개하기 위해서는 사적인 정보의 공개에 앞서 내담자에게 알리고 동의를 얻어야 한다.

상담자는 비밀보장의 예외 및 한계에 관한 타당성이 의심될 때에는 다른 전문가나 지도감독자 또는 본 학회 윤리위원회의 자문을 구한다.

 

 

4. 상담관계

 

16. 다중관계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친밀한 관계를 인식하고, 내담자에 대한 존중감을 유지하며 내담자를 이용하여 상담자 개인의 필요를 충족하고자 하는 활동 및 행동을 하지 않는다.

상담자는 객관성과 전문적인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중 관계를 피해야 한다. 단 내담자의 복지를 위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사전 동의를 한 경우와 그에 대한 자문이나 감독이 병행될 때는, 상담관계를 맺을 수도 있다.

상담자는 상담을 시작하기 전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상충되는 요인들에 대해 충분히 논의하고 기존의 관계가 상담관계를 훼손하여 상담의 과정이나 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되면 상담관계를 유지하지 않는다.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상담관계에서 이전의 관계로 인해 전문적인 상담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예상되는 경우 상담관계를 맺지 않고 다른 상담자에게 의뢰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상담료 이외의 다른 금전적, 물질적 또는 대가성이 의심되는 그 어떠한 거래도 하지 않는다.

상담자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내담자와 사적인 관계를 맺지 않는다.

 

17. 성적관계

 

상담자는 내담자 또는 내담자의 가족들과 성적 관계를 갖거나 어떤 형태의 친밀한 관계를 갖지 않는다.

상담자는 내담자 또는 내담자의 가족과 성적 관계를 맺었거나 유지하는 경우 상담 관계를 형성하지 않는다.

상담자는 상담관계가 종결된 이후에도 최소 2년 내에는 내담자와 성적 관계를 맺지 않는다.

상담자는 상담 종결 이후 2년이 지난 후에 내담자와 성적관계를 맺게 되는 경우에도 이 관계가 착취적이 아니라는 것을 철저하게 검증할 책임이 있다.

상담자는 다른 상담자가 자신의 내담자와 성적관계를 맺는 것을 알았을 경우 묵과하지 않고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5. 내담자의 복지

 

18. 내담자의 권리보호

 

상담자의 최우선적 책임은 내담자의 존엄성을 존중하고, 내담자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것이다.

상담자는 상담과정에서 관련기관 및 비전문가와의 갈등이 발생했을 경우, 내담자의 복지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자신이 속한 전문적 집단의 이익은 부차적으로 간주한다.

상담자들은 내담자의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고, 내담자들의 이익과 복지를 향상시키는 방식으로 내담자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고 건강한 관계 형성을 증진시킨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전문적인 도움을 주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되면 상담자는 상담관계를 시작하지 말아야 하며, 이미 시작된 상담관계인 경우는 즉시 종결하여야 한다. 이 경우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적절한 다른 대안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장점과 잠재력을 개발하여 가장 의미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조력하며 어떠한 형태로든 내담자에게 해를 끼치지 않아야 한다.

 

19. 내담자의 다양성 존중

 

상담자는 모든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 존엄성 가치를 존중하며 문화, 성별, 연령, 인종, 종교, 장애 등의 어떤 이유로든 내담자를 차별하지 않는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적극적으로 이해하려고 해야 한다.

상담자는 자신의 고유한 가치, 태도, 신념, 행위가 사회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인식하고 내담자에게 자신의 가치를 강요하지 않는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발달단계와 문화에 적합한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하며 필요한 경우 통역자나 번역자를 배치하여 내담자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여야 한다.

상담자는 교육훈련이나 수련감독 실천에 다문화/다양성 역량 배양을 위한 내용을 적극적으로 포함시키고, 수련생들이 이에 대한 인식, 지식,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교육시킨다.

 

 

6. 심리검사

 

20. 일반사항

 

상담자는 내담자의 환경(사회적, 문화적, 상황적 특성 등)과 개별적 특성을 고려한 후, 내담자를 조력하기 위한 목적에 적합한 심리검사를 선택해야 한다.

심리검사를 실시할 때에는 자격이 있는 사람이 표준화된 절차에 따라 실시해야 하며, 그 과정을 경시해서는 안 된다. 또한 수련상담자는 지도감독자로부터 훈련받은 심리검사 도구를 제대로 이용하는지의 여부를 평가받는다.

상담자는 심리검사 채점과 해석을 수기로 하건, 컴퓨터를 사용하건, 혹은 다른 서비스를 사용하건 상관없이 내담자의 요구에 적합한 검사 도구를 적용, 채점, 해석, 활용한다.

교육, 심리, 진로 사정의 주요 목적은 상대적 또는 절대적 용어로 타당하고 신뢰할 만한 측정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것은 능력, 성격, 흥미, 지능, 성취, 수행 측정을 포함하지만 이것에 제한되지는 않는다. 상담자는 이 부분에 기술되어 있는 것을 양적, 질적, 사정 모두에 적용되는 것으로 해석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상담자는 평가 결과와 해석을 오용하지 않는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이러한 사정도구를 통해 얻은 정보를 오용하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결과, 제시된 해석, 상담자의 결론과 제언의 근거를 알 권리가 있음을 존중한다.

 

21. 사전동의

 

상담자는 심리검사 전에 검사의 특성과 목적, 잠재적인 결과 수령자의 구체적인 결과의 사용에 대해 설명한다. 이 때 상담자는 내담자의 개인적문화적 상황, 내담자의 결과 이해 정도, 결과가 내담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다.

상담자는 피검자의 사정 결과를 누가 수령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에서 사전 합의를 고려한다. 상담자는 개인 또는 집단 사정 결과 발표에 정확하고 적절한 해석을 포함시킨다.

상담자는 내담자 신원이 적혀 있는 사정 자료는 내담자나 내담자의 법적 대리인의 동의가 있는 경우에만 공개한다.

 

22. 심리검사 도구 선정과 실시 조건

 

상담자가 심리검사 도구를 선정할 때 도구의 타당도, 신뢰도, 실용도, 객관도, 심리측정의 한계를 신중하게 고려한다.

상담자는 제삼자에게 내담자에 대한 심리검사를 의뢰할 때, 적절한 검사도구가 사용될 수 있도록 내담자에 대한 구체적인 의뢰 문제와 충분한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상담자는 문화적으로 다양한 집단을 위한 심리검사 도구를 선정할 경우, 그러한 내담자 집단에게 적절한 심리측정 특성이 결여된 검사 도구를 사용하지 않도록 합당한 노력을 한다.

상담자는 심리검사 도구의 표준화 과정에서 설정된 동일한 조건하에서 검사를 실시한다.

상담자는 장애가 있는 내담자가 표준화된 조건하에서 검사를 실시할 수 없는 경우, 또는 검사 실시 중 특이행동이나 부정행위 발생 시, 이를 평가 해석 부분에 언급해서 결과의 타당성 결여 혹은 타당성에 문제가 있음을 명시해야 한다.

상담자는 기술적 또는 다른 전자적 방법들이 심리검사 실시에 사용될 때, 실시 프로그램이 잘 기능하고 있는지 정확한 결과를 제공하는지 점검한다.

 

23. 검사 채점 및 해석

 

상담자는 개인 또는 집단검사 결과 발표에 정확하고 적절한 해석을 포함시킨다.

상담자는 검사 결과를 보고할 때, 검사 상황이나 피검사자의 규준 부적합으로 인한 타당도 및 신뢰도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제한점을 명확히 한다.

상담자는 연령, 문화, 장애, 민족, 성별, 인종, 언어 선호, 종교, 영성, 성적 지향, 사회경제적 지위가 검사 실시와 해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하고, 내담자와 관련된 다른 요인들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검사 결과를 해석한다.

상담자는 기술적인 자료가 불충분한 검사 도구의 경우 그 결과를 해석할 때 주의해야 한다. 그러한 도구를 사용하는 특정한 목적을 내담자에게 명확히 알린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심리검사 결과의 수치만을 알리거나 제삼자에게 알리는 등 검사결과가 잘못 통지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7. 상담연구

 

24. 연구책임

 

상담연구자는 연구의 결과가 교정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바람직한 기여를 하도록 노력해야 하고, 연구로 인한 문제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상담자는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를 수행할 때 윤리규정, , 기관 규정, 과학적 기준에 합당한 방식으로 연구를 계획, 설계, 실행, 보고한다.

상담자는 윤리적인 연구 수행에 대한 궁극적인 책임이 연구책임자에게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연구 활동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윤리적 책임을 공유하며 각자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진다는 사실을 주지시킨다.

인간 참여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상담자는 연구 과정 내내 참여자의 복지에 책임이 있으며, 참여자에게 심리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으로 상해를 입힐 영향력을 피하기 위한 합당한 사전 조치를 취해야 한다.

상담자는 연구 참여 때문에 연구 참여자의 삶에 혼란이 초래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합당한 사전 조치를 취한다.

상담자는 연구 목적에 적합하다면 문화적인 고려를 통해 연구 절차를 구체화 하도록 한다.

 

25. 연구 참여자의 권리

 

연구에서의 사전동의 : 개인은 연구 참여자가 되는 것에 동의할 권리를 가진다. 이러한 동의를 얻기 위해 상담자는 다음과 같이 실행한다.

1. 연구 목적과 수반되는 절차를 정확하게 설명한다.

2. 실험적인 또는 상대적으로 시도해보지 않았던 어떤 절차가 있다면 분명히 밝힌다.

3. 참여에 따르는 불편함과 위험에 대해 설명한다.

4. 합리적으로 예상할 수 있는 개인이나 조직의 어떤 이득이나 변화가 있다면 설명한다.

5. 참여자에게 유리하고 적합한 대안 절차를 알린다.

6. 절차에 관련된 질문에 응답한다.

7. 비밀보장의 한계에 대해 설명한다.

8. 연구 결과를 알릴 형식과 잠재적인 대상에 대해 설명한다.

9. 참여자가 자신의 동의를 철회하고 싶으면 언제든지 어떤 불이익 없이 철회할 수 있고 프로젝트에 참가하는 것을 중단할 수 있음을 알린다.

수련자 참여 : 학생이나 수련감독을 받는 사람이 연구자로 포함된 경우, 연구자는 그들에게 연구 활동 참여 여부에 대한 결정이 학업 성적이나 수련감독 관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분명히 알린다.

내담자 참여 : 내담자를 포함시키는 연구를 수행하는 상담자는 사전동의 절차에서 내담자가 연구 활동에 참여할 것인지에 대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을 명확하게 한다. 상담자는 참여 거절이나 철회에 따라 내담자가 불리한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사전 조치를 취한다.

정보의 비밀보장 : 상담자는 연구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에 대해 획득한 정보를 비밀로 유지한다.

사전동의를 할 수 없는 사람들 : 사전 동의를 제공할 수 없는 사람인 경우, 상담자는 보호자나 법적인 권한을 가진 사람에게 적절한 설명을 하고, 참여에 대한 동의를 얻는다.

참여자에 대한 헌신 : 상담자는 연구 참여자들에게 의무를 다하기 위한 합당한 조치를 취한다.

자료 수집 후의 설명 : 자료가 수집된 후, 상담자는 연구에 대해 참여자들이 가질 수 있는 오해를 제거하기 위해 연구의 특성을 명확하게 설명한다.

후원자에게 알리기 : 상담자는 연구 절차와 결과에 대해 후원자, 기관, 출판 채널에 알린다. 상담자는 적합한 사람과 당국이 적절한 정보와 감사를 받는 일에 협조한다.

연구 문서와 기록 파기 : 상담자는 학술 프로젝트나 연구가 완료되면 합당한 기간 내에 연구 참여자의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나 정보가 포함된 오디오, 비디오, 인쇄물과 같은 기록이나 문서를 파기하는 조치를 취한다. 다만, 기록이 예술적인 성격의 것이라면, 연구자는 그 기록이나 문서를 다루는 것에 대한 참여자의 동의를 얻는다.

 

26. 연구 참여자와의 관계

 

연구 참여자와의 관계 : 현재 연구 참여자와 성적 또는 로맨틱한 상호작용이나 관계를 가지는 것은 금지된다.

성적 위협과 연구 참여자 : 연구자는 연구 참여자에게 성적 위협을 가하거나 묵과하지 않는다.

잠재적으로 이익이 되는 상호작용 :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 간의 비전문적 상호작용이 잠재적으로 이익이 될 수도 있을 때는 연구자는 그런 상호작용을 시작하기 전에 상호작용을 해야 하는 합당한 근거, 잠재적인 이익, 그리고 기대되는 결과에 대해 문서로 작성해야 한다. 그러한 상호작용을 시작할 때에는 연구 참여자의 적절한 동의가 있어야 한다.

비전문적 상호작용으로 인해 연구 참여자에게 의도하지 않은 해를 입히게 되면, 연구자는 그러한 해를 제거하기 위해 노력하였다는 증거를 보여 주어야 한다.

 

27. 연구결과의 보고

 

정확한 결과: 연구결과를 발표할 때에는 그 결과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정확하게 서술해야 하며, 객관적이고 공정한 발표가 되게 하고, 연구결과가 다른 상담자의 연구를 위한 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불리한 결과 보고의 의무 : 상담자는 전문적으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연구 결과는 무엇이든지 보고한다. 기관, 프로그램, 서비스, 유력한 의견, 기득권에 불리한 영향을 줄 연구 결과도 보고한다.

오류 보고하기 : 상담자는 출판된 연구에서 중대한 오류를 발견하면, 정오표나 다른 적절한 출판 수단을 통해 그 오류를 수정하는 합당한 조치를 취한다.

참여자 신분 : 상담자는 모든 연구 참여자의 신분을 보호하고 복지를 위해 자료를 각색변형하고 결과에 대한 논의가 연구 참여자에게 해를 끼치지 않도록 합당한 조치를 취한다.

반복 연구 : 상담자는 반복 연구를 원하는 자격 있는 전문가에게 연구의 원자료를 충분히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줄 의무가 있다.

표절 : 상담자는 다른 사람의 저작을 자신의 것처럼 표절하지 않는다. 또한 자신의 작품을 이중출판하거나 발표하지 않는다.

공로 인정: 상담자는 공동 저자, 감사의 글, 각주 달기 등의 적절한 방법을 통해 연구에 상당한 기여를 한 사람들에게 그런 기여에 합당하게 공로를 인정하고 표시한다.

 

 

8. 윤리문제 해결

 

28. 윤리위원회와의 협력

 

상담자는 본 윤리강령 및 시행세칙을 숙지하고 이를 실천할 의무가 있다.

상담자는 본 학회의 윤리 강령뿐만 아니라 상담관련 타 전문기관의 윤리 규준에 대해서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상담자에게 주어진 윤리적 책임에 대한 지식의 결여와 이해 부족이 상담자의 비윤리적 행위에 대한 면책사유가 되지 않는다.

 

29. 윤리 위반

 

상담자가 윤리적인 문제에서 의구심을 유발하는 근거가 있을 때, 윤리위원회는 본 윤리강령 및 시행세칙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상담자는 윤리강령을 위반한 것으로 지목되는 사람에 대해 윤리위원회의 조사, 요청, 소송절차에 협력한다. 또한 자신이 연루된 사안의 조사에도 적극 협력해야 한다. 아울러 윤리문제에 대한 불만접수로부터 불만사항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본 학회와 윤리위원회에 협력하지 않는 것 자체가 본 윤리강령의 위반이며, 위반 시 징계 등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상담자는 윤리적 책임이 법, 규정, 또는 다른 법적 권위자와 갈등이 생기면 본 학회 윤리규정에 따른다는 것을 알리고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한다. 만약 갈등이 그러한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 규정, 다른 법적 권위자의 요구 사항을 따른다.

상담자는 명백한 윤리강령 위반이 비공식적인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거나, 그 방법이 부적절하다면 윤리위원회에 위임한다.

상담자는 그 주장이 그릇됨을 증명할 수 있는 사실을 무모하게 경시하거나 계획적으로 무시해서 생긴 윤리적 제소를 시작, 참여, 조장하지 않는다.

 

9. 회원의 의무

 

본 학회의 회원 등은 본 학회 회원의 자격을 부여 받기 이전이라 할지라도 본 윤리강령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부 칙

 

본 윤리강령은 2016123부터 시행한다.

본 개정 윤리강령은 2018년 31일부터 시행한다.

 

 

 

한국교정상담심리학회 회원의 비윤리 문제로 윤리위원회에 제보 및 신고서 접수는 학회 대표메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