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회장인사말Greeting

존경하는 한국교정상담심리학회원 여러분,

한국교정상담심리학회는 더욱 흉폭 해지고 다양화되고 있는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인적자원과 전문 프로그램의 개발, 교정상담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여 교정상담의 저변 확대를 꾀하고자 창립되었습니다.
우리 사회가 급격한 성장과 변화로 풍요로운 삶을 구가하여 왔습니다만,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 나타나고 있는 생산연령인구의 감소와 작금의 경제불황,
이로 인한 청년실업과 같은 현상은 미래를 내다볼 수 없는 사회분위기가 되어, 사회의 구성원들로 하여금 적응하기 어려운 사회적 문제에 직면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 당국의 범죄 대책도 범죄처벌에서 범죄예방의 차원으로 그 중요성이 바뀌어 지고 있는 가운데 교정전문상담사들의 역할은 더욱 필요하고 확대될 것이며, 사회적 위치 또한 확고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교정상담은 사회 내 범죄를 저지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교정전문상담사는 범죄를 포함하고 있는 사회현상과 사회구조에까지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전문영역입니다.
따라서 표면적으로 드러난 범죄를 대상으로 하는 경찰직 분야를 비롯한 검찰과 교도 분야, 범죄 발생률을 감소시키는 방안을 마련하고 교육해야 하는 사회의 관련분야 공무원, 학교를 비롯한 교육분야의 선생님 등이 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동참한 회원님들은 우리 사회를 더욱 밝게 비추어 가는데 앞장 서 주시기를 바라며,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이 우리 이웃의 행복한 삶과 평화에 지대한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끝으로, 이번 학술대회에서 교정전문상담사로서의 실마리를 찾고 희망을 엮어가는 시간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한국교정상담심리학회장 이 현 림